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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민주주의와 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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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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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러한 권리는 그들의 폴리스 내에서의 역할에 종속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도시국가에 사는 주민들과 시민(Citizen)이라는 관념을 명확히 구분하고 있는데, 도시국가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시민(Citizen)이라고 지칭하지 않았고, 단지 도시국가의 행정 혹은 명예로운 일에 관여하는 사람들만을 국한하여 시민(Citizen)이라고 지칭하였다. 즉, 시민(Citizen)이라는 관념이 「정치적 결정과정의(定義) 참여」라는 하나의 특권으로부터 비롯되었고, 그러한 “특권”이 보편화되는 과정을 통해 시민(Citizen)이라는 관념적용이 보편화되었다면, 결국 시민(Citizen)은 이러한 권리적 차원의 관념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시민(Citizen)은 우선적으로 사법적 절차와 정부에 참여하는 것으로 규정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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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자유민주주의와 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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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 국 시 민 운 동 의 개 관

1.
시민(Citizen)운동의 본래적 의미와 한국 시민(Citizen)사회의 발현

2.
한국의 시민(Citizen)사회성립의 배경과 시민(Citizen)운동의 등장


(1)
외 적 인 배 경


(2)
내 적 인 배 경

3.
한 국 시 민 운 동 의 전 개


(1)
언 론 운 동


(2)
환 경 운 동


(3)
낙 선 ∙ 낙 천 운 동

4.
한 국 의 시 민 운 동 에 대 한 평 가


(1)
방 대 한 조 직 과 운 영 의 관 료 화


(2)
엘 리 트 중 심 의 운 동


(3)
중앙 의존적인 시민(Citizen)단체의 구조와 운동의 방향
Ⅱ.
경 실 련 의 성 립 과 이 념

1.
경 실 련 의 성 립 배 경

2.
경 실 련 의 이 념

3.
경 실 련 과 참 여 연 대 의 차 이 점
Ⅲ.
경 실 련 의 조 직 과 구 성 원

1.
경 실 련 의 조 직 도

2.
경 실 련 의 조 직 구 성


(1)
사무국의 유급간사 및 지도자


(2)
자원봉사 전문인


(3)
회 원


Ⅳ.
연 도 별 활 동

1.
토 지 공 개 념 입 법 운 동

2..
금 융 실 명 제 와 금 융 소 득 종 합 과 세

3..
한 국 은 행 의 독 립 을 주 장

4.
한 약 분 쟁 과 의 약 분 업

5.
지 방 자 치 개 혁 박 람 회 개 최

6.
부 정 부 패 방 지 법 제 정 노 력

7.
공 공 사 업 예 산 감 시 단 구 성

8.
지 하 철 부 실 공 사 와 예 산 낭 비 감 시

9.
공 명 선 거 실 천 시 민 운 동
Ⅴ.
경 실 련 의 역 할

- 한국 시민(Citizen)운동에 끼친 影響
Ⅵ.
결 론

1.
경 실 련 의 문 제 점


(1)
취약한 재정 구조


(2)
전문성 문제


(3)
시민(Citizen)이 없는 시민(Citizen) 단체(조직상의 문제)

2.
나 아 갈 방 향

3.
한 국 의 시 민 운 동 의 전 망









1. 시민(Citizen)의 본래적 의미 신율 「한국 시민(Citizen)운동의 현주소」
와 한국 시민(Citizen)사회의 발현
일반적으로 시민(Citizen)의 관념은 “정치적 결정과정에의 참여”할 권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민사회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이러한 심리 상태는 한 두 번의 민주적 상태에서의 선거로 이루어지기는 힘들고 민주적 상태가 어느 …(To be continued )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1.gif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2.gif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3.gif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4.gif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5.gif 자유민주주의와%20시민사회_hwp_06.gif

자유민주주의와 시민사회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이러한 시민(Citizen)이 주체가 되는 시민(Citizen)사회가 우리나라에 언제 도래했는가 하는 문제는, 결국 한국의 경우, “정치에 참여 할 수 있는 권리”가 보편화되기 처음 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하는 문제로 연결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그러한 권리를 자유롭게 행사하고, 정치적 견해를 표명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가 시민(Citizen) 사회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래 시민(Citizen)이라는 관념은 고대 도시국가의 관념으로부터 originate 하는데, 고대에 있어서의 도시라는 특별한 형태의 조직과 직접적인 연관 선상에서 발생하게 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폴리스(도시국가)를 시민(Citizen)의 통합체라고 규정하였는데, 아리스토텔레스가 시민(Citizen)이라고 부르는 이들이 폴리스내에서 어떠한 위치를 갖는가하는 부문의 문제,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떠한 이들을 시민(Citizen)이라고 부르는가 하는 문제는, 이들의 권리 즉, 시민(Citizen)의 권리라는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라고 주장했는데, 이러한 견해는 중세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크게 변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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