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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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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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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평론을 읽는 독자들이 그들이 관심있어 하는 영화에 대한 줄거리를 알기 위해서는 다른 경로를 통해야만 가능하다는 얘기가 된다 이점은 평론이 영화의 좋고 나쁨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데서도 마찬가지의 문제다.대중매체,인문사회,레포트


대중매체1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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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1

대중매체(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에 따른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

1. 일간지의 경우

일간지에 게재된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은 크게 다음과 같은 두가지 성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정보전달과 영화가 볼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을 해주는 영화평론의 고전적 기능에 그다지 두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일간지의 영화평론은 열편중 여덟편의 꼴로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일간지 전체의 average(평균) 원고량이 1047자임을 감안할 때,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태도는 그것이 게재되었을 경우 해당 평론의 24%를 점유하고 있을정도로 구성비가 높다. 이같은 영화평론의 경향을 달리 표현하자면 현재 한국의 영화언론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영화를 산업으로 보기 보다는, 감독이라는 예술가의 표현의 결과로 보기를 선호하거나 유도하고 있다고 얘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두 번 째로 언급할 수 있는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은 ‘작가주의’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한편 일간지 영화평론의 이같은 두가지 특징적인 경향은 다음과 같은 주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최근 일간지에 게재되는 영화평론들은 저널리즘 영화비평에서 전문 영화비평으로 옮겨져 가는 과도기적 상태에 있다 만약 그런 것이 아니라면 적어도 평론가들 만큼은 전문 글쓰기인 영화비평을 지향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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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경우에도 독자는 평론된 영화를 보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선 뛰어난 유추능력을 발휘하거나 다른 경로를 통해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통계적으로 전체 영화평론들 중에서 반이 넘는 평론들이 영화의 줄거리를 게재하지 않았다. 반 수 이상이 평론하는 영화가 볼만한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지 않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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