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세미나(역사(歷史)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6:47본문
Download : 교양세미나(역사란 무엇인가).hwp
여러 가지 history적인 사실들을 주관적으로 해석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history적인 문제가 생겨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것이다
2장은 인간과 사회의 조화에 관련되어 규정지어보려고 한 것 같은데 카는 개인 …(생략(省略))
설명
Download : 교양세미나(역사란 무엇인가).hwp( 56 )
다.
순서
교양세미나과제 , 교양세미나(역사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교양세미나課題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교양세미나(역사(歷史)란 무엇인가)
_hwp_01.gif)
_hwp_02.gif)
우선 이 책의 내용은 총 6장으로 쓰여있었는데 1장은 주로 카와 랑케의 방식을 비교해서 결국은 카의 방식을 지지했다. 또 무색중립을 강조하는 객관적인 history를 생명력이 없는 history로규정지었다. 나는 솔찍히 이대목에서는 랑케의 입장이 옳다고 본다. 랑케는 있었던 그대로 복원하는 것을 적절한 目標(목표)로 인식했고 그를 이은 수세대의 사가들도 객관성에 대한 열정을 숨기지 않았다.반면 랑케는 history를 주관으로 변경할 수 없는 순수 객관적인 history로 인식하고 사실의 복원을 추구해왔다. 그들에 따르면 사실은 스스로모든 것을 說明(설명) 하므로 사가는 단지 과거를 그대로 복원하는 것으로 만족해야한다고 햇다. 우선 카는 history를 현재와 과거의 상호작용으로 규정하였다. 카와 같은 입장을 가지는 사가는 크로체와 콜링우드 그리고 오크쇼트등이 있었다.그리고 카는 어떤 사건이 사가의 선택을 받아야만 비로소 history적인 사건이 됀다고 했으며 문현잘의 한계성도 논했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