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文化산업과文化기획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1:24
본문
Download : 20221_핵심요약노트_문화3_문화산업과문화기획.pdf
2. 인류학적 문화槪念의 발전
제6장 文化상품의 국제 유통과 文化산업의 세계화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
-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스타트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槪念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스타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槪念의 등장
제5부 文化기획의 실제와 example(사례)
-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槪念
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 중략 -
- 인류학적 문화 槪念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
제7장 文化기획의 지향
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순서
제8장 文化기획의 정책적 environment(환경)
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
2022년 1학기 文化산업과文化기획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이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
제4부 文化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
제13장 연극공연 기획
제4장 文化상품에 대한 이해
1) 인류학적 문화 槪念의 대두
제2장 文化연구의 발전과 文化기획
제14장 미술전시 기획
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문화산업과문화기획,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1) 문화(culture)의 槪念과 어원
-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제2부 文化상품과 文化기획
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① 인류학적 문화 槪念
-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文化기획
2) 다원적 문화槪念의 등장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9장 文化기획의 산업적 environment(환경)
제1장 文化concept(개념)의 확장
Download : 20221_핵심요약노트_문화3_문화산업과문화기획.pdf( 38 )
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 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 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 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 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 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 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 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 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 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 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 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 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 제13장 연극공연 기획 제14장 미술전시 기획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부 文化기획이란 무엇인가?
제3부 文化기획의 지향과 environment(환경)
③ 인류학적 문화 槪念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설명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
-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제1장 문화槪念의 확장
제5장 디지털 혁명과 文化산업
-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