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능분화및인지特性(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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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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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개인마다 어느 측면에서의 발달 정도가 각기 다르기에 개개인이 다르게 인식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학습特性을 밝혀 개별화 교육을 통해 학습효…(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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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다. 또 정신지체아는 정상아와 달리 우측뇌 사용의 선호경향이 있다, 정신지체아는 우측뇌 기능에서 정상아와 큰 차이가 없다, 정신지체아는 좌뇌능력이 우뇌에 비해 덜 발달되었다 등으로 말할 수 있다아 이에 따라 나타나는 인지特性으로는 시간적, 계열적, 언어적, 철자, 산수문제 등의 처리해야할문제에 어려움을 가진다.
좌반구와 우반구는 출생 초기에는 미분화 상태로서 기능적 차이가 없을 정도로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나 성장하여 감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適應(적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분업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양쪽의 뇌는 서로 다른 기능적 특수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개개인의 인지적 特性 역시 차이가 나게 된다
뇌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발달되어진 것이 아닐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지도에 있어서 시각, 촉각에 대한 지각훈련이 보다 효과(效果)적이라 볼 수 있다아 또 정신지체아가 인지력이 열등한 것은 문제풀이를 하는데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아
정신지체아를 정상아와 비교했을 때 좌뇌 기능에 속하는 인지능력이 매우 낮은 반면 우뇌기능에 속하는 능력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많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정신지체아는 좌뇌우세자보다 우뇌 우세자가 많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정신지체아 내에서도 좌뇌우세자와 우뇌우세가자 있으며 이에 따라 각각 다른 인지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더욱 정신지체아 집단의 하위 인지 特性이 밝혀져 여러 교육적 접근이 시도되어야한다. 반면에 시각적, 공간적, 형상적, 영상적, 병렬적 학습을 좋아한다. 그렇기에 모두에게 똑같은 방법으로서의 교육적 접근은 바른 방법이라 보기 어렵다.뇌기능분화및인지특성 , 뇌기능분화및인지특성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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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 우뇌의 기능적 발달격차가 심하다는 것이 정신지체아들의 뇌기능의 特性이다. 뇌기능분화및인지特性(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뇌의 기능 분화와 인지特性에 상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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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기능분화및인지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